#2.4 Rooms
Room 이란? : 서로 소통 가능한 socket 들의 그룹
모든 websocket이 서로 대화할 필요는 없다. 그저 room 안에 몇개의 websocket 들끼리만 대화하면 된다.
꼭 Chat room 뿐 아니라 websocket 들은 그룹으로 묶일 필요가 있는 것이다.
예를 들어 배달 앱이라고 하더라도, 배달 기사의 위치를 나한테 알려주기 위해서는
배달기사 <-> 나 와의 socket 이 room 안에 따로 있어야하는 것이다.
socketIO는 join 메소드를 통해 room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.
참고)socket.id
https://socket.io/docs/v4/server-api/#socketid
참고) socket. onAny : 임의의 이벤트에서든 실행됨으로써 모든 socket 에 대한 이벤트를 모니터링 할 수 있음
https://socket.io/docs/v4/server-api/#socketonanycallback
//server.js
line 23~30 을 수정해주었다.
- socket이 어느 방에 있는지 알기 -> socket.rooms
- 방에 들어가기 -> socket.join(room1) , socket.join(room1, room2) -> 동시에 여러 방 접속 가능
- socket 구분 : socket.id
import http from "http";
import SocketIO from "socket.io"
import WebSocket from "ws";
import express from "express";
const app = express();
//set the view
app.set("view engine", "pug");
app.set("views", __dirname + "/views");
app.use("/public", express.static(__dirname + "/public")); //user가 public 으로 이동하면 __dirname+/public 폴더를 보여주는 것.
app.get("/", (req, res) => res.render("home"));//render
app.get("/*", (req, res) => res.redirect("/"));
const handleListen = () => console.log('Listening on http://localhost:3000');
//app.listen(3000, handleListen);
//http의 서버
const httpServer = http.createServer(app); //app은 requestListener 의 경로. express application으로부터 서버 생성.
const wsServer = SocketIO(httpServer);
wsServer.on("connection", (socket) => {
socket.onAny((event) => { //socket 에 있는 모든 이벤트 모니터링 가능
console.log(`Socket Event: ${event}`);
});
socket.on("enter_room", (roomName, done) => {
console.log(socket.id);
console.log(socket.rooms); // Set { <socket.id>
socket.join(roomName);
console.log(socket.rooms); // Set { <socket.id>, "room1" }
setTimeout(() => {
done();
}, 15000);
});
});
//websocket 서버
//const wss = new WebSocket.Server({ httpServer });
// function handleConnection(socket) {
// console.log(socket)
// }
// const sockets = [];
// wss.on("connection", (socket) => {
// sockets.push(socket);
// socket["nickname"] = "Anon"; //처음엔 익명으로 설정
// console.log("Connected to Browser ✅");
// socket.on("close", () => {
// console.log("Disconnected from the Browser ❌");
// });
// socket.on("message", (msg) => {
// const message = JSON.parse(msg); //string -> Object
// //console.log(message, message.toString('utf-8'));
// switch(message.type){
// case "new_message" :
// //sockets.forEach((aSocket) => aSocket.send(message.payload.toString('utf-8'))); //채팅 메세지만 출력하기 위해 이것만 브라우저에 보냄
// sockets.forEach((aSocket) => aSocket.send(`${socket.nickname}: ${message.payload}`)); //누가 보냈는지, 뭘 보냈는지
// case "nickname" :
// //console.log(message.payload.toString('utf-8'));
// socket["nickname"] = message.payload;
// }
// });
// });
httpServer.listen(3000, handleListen);
코드 수정 후 room name 을 브라우저에서 입력했더니 backend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었다.
qay~ 부분이 socket.id 이며,
Set(1) 은 모든 socket 은 처음에 private room 을 한개씩 가지고 있기 때문에 RoomName 이 설정되지 않은 상태의 room 이며
Set(2)는 사용자가 브라우저에 myroom~이라고 RoomName을 지정했을 때의 Room 이다.
참고)
- 방 떠나기 : socket.leave()
- 방 전체에 메세지 broadcasting : socket.to("room1")
io.on("connection", (socket) => {
// to one room
socket.to("others").emit("an event", { some: "data" });
// to multiple rooms
socket.to("room1").to("room2").emit("hello");
// or with an array
socket.to(["room1", "room2"]).emit("hello");
// a private message to another socket
socket.to(/* another socket id */).emit("hey");
// WARNING: `socket.to(socket.id).emit()` will NOT work
// Please use `io.to(socket.id).emit()` instead.
});
위 기능들을 활용해서, 방에 참가했을 때 방 안의 모든 사람들에게 참여했음을 알리는 메세지를 전송해보자.
먼저 HTML 을 수정한다. (div room 추가)
doctype html
html(lang="en")
head
meta(charset="UTF-8")
meta(http-equiv="X-UA-Compatible", content="IE=edge")
meta(name="viewport",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)
title Noom
link(rel="stylesheet", href="https://unpkg.com/mvp.css")
body
header
h1 Noom
main
div#welcome
form
input(placeholder="room name", required, type = "text")
button Enter Room
div#room
ul
form
input(placeholder="message", required, type = "text")
button Send
script(src="/socket.io/socket.io.js")
script(src="/public/js/app.js")
이제 frontend 를 수정한다.
위에서 생성한 div#room은 처음에는 보이지 않아야 한다. 처음에는 div#welcome 만 보이고,
roomname 을 입력한 뒤에 방에 들어가면 메세지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.
room Element를 가져오고, (line 5)
showRoom 메소드를 생성하여 front에서 showRoom이 실행되면 즉 roomName 이 입력되면
그 입력된 값을 back->front 로 넘겨줄 때 이 메소드를 실행하여 welcome 은 숨기고 room 은 보여지게 된다. (line 9~12)
//app.js
const socket = io();
const welcome = document.getElementById("welcome");
const form = welcome.querySelector("form");
const room = document.getElementById("room");
room.hidden = true;
function showRoom(){
welcome.hidden = true;
room.hidden = false;
}
function handleRoomSubmit(event){
event.preventDefault();
const input = form.querySelector("input");
socket.emit("enter_room", input.value, showRoom);
input.value = "";
}
form.addEventListener("submit", handleRoomSubmit);
이제 참가한 room에 누가 참가했는지를 알려주자.
home.pug 에 h3 를 추가하자.
div#room
h3
ul
form
input(placeholder="message", required, type = "text")
button Send
그 후 app.js 에
roomName 변수를 생성하고 (line 8)
handleRoomSubmit 에 roomName 을 넣어주고 (line21)
showRoom에서 h3 변수를 생성한 뒤 html 의 h3 아이템을 받아와서 내용을 roomName으로 바꿔준다. (line 14-15)
const socket = io();
const welcome = document.getElementById("welcome");
const form = welcome.querySelector("form");
const room = document.getElementById("room");
room.hidden = true;
let roomName;
function showRoom(){
welcome.hidden = true;
room.hidden = false;
const h3 = room.querySelector("h3");
h3.innerText = `Room ${roomName}`;
}
function handleRoomSubmit(event){
event.preventDefault();
const input = form.querySelector("input");
socket.emit("enter_room", input.value, showRoom);
roomName = input.value;
input.value = "";
}
form.addEventListener("submit", handleRoomSubmit);
실행 후 방 이름을 입력하면
해당 방에 들어왔다는 의미로 h3 헤드라인이 출력된다.
다음 편에서는 방에 들어왔을 때 방의 모든 사람들에게 인사를 하는 기능을 추가해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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