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
#2.4 Rooms

Room 이란? : 서로 소통 가능한 socket 들의 그룹

 

모든 websocket이 서로 대화할 필요는 없다. 그저 room 안에 몇개의 websocket 들끼리만 대화하면 된다.

꼭 Chat room 뿐 아니라 websocket 들은 그룹으로 묶일 필요가 있는 것이다. 

예를 들어 배달 앱이라고 하더라도, 배달 기사의 위치를 나한테 알려주기 위해서는 

배달기사 <-> 나 와의 socket 이 room 안에 따로 있어야하는 것이다. 

socketIO는 join 메소드를 통해 room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.

 

참고)socket.id

https://socket.io/docs/v4/server-api/#socketid

 

Server API | Socket.IO

Server

socket.io

 

참고) socket. onAny : 임의의 이벤트에서든 실행됨으로써 모든 socket 에 대한 이벤트를 모니터링 할 수 있음 

https://socket.io/docs/v4/server-api/#socketonanycallback

 

Server API | Socket.IO

Server

socket.io

 

//server.js

line 23~30 을 수정해주었다. 

  • socket이 어느 방에 있는지 알기 -> socket.rooms
  • 방에 들어가기 -> socket.join(room1) , socket.join(room1, room2) -> 동시에 여러 방 접속 가능
  • socket 구분 : socket.id
import http from "http";
import SocketIO from "socket.io"
import WebSocket from "ws";
import express from "express";

const app = express();

//set the view
app.set("view engine", "pug");
app.set("views", __dirname + "/views");
app.use("/public", express.static(__dirname + "/public")); //user가 public 으로 이동하면 __dirname+/public 폴더를 보여주는 것. 
app.get("/", (req, res) => res.render("home"));//render 
app.get("/*", (req, res) => res.redirect("/"));

const handleListen = () => console.log('Listening on http://localhost:3000');
//app.listen(3000, handleListen);

//http의 서버
const httpServer = http.createServer(app); //app은 requestListener 의 경로. express application으로부터 서버 생성. 
const wsServer  = SocketIO(httpServer);

wsServer.on("connection", (socket) => {
    socket.onAny((event) => {   //socket 에 있는 모든 이벤트 모니터링 가능
        console.log(`Socket Event: ${event}`);
    });
    socket.on("enter_room", (roomName, done) => {
        console.log(socket.id);
        console.log(socket.rooms); // Set { <socket.id> 
        socket.join(roomName);
        console.log(socket.rooms); // Set { <socket.id>, "room1" }
        
        setTimeout(() => {
            done();
        }, 15000);
    });
});


//websocket 서버
//const wss = new WebSocket.Server({ httpServer });


// function handleConnection(socket) {
//     console.log(socket)
// }

// const sockets = [];

// wss.on("connection", (socket) => {
//     sockets.push(socket);
//     socket["nickname"] = "Anon";    //처음엔 익명으로 설정 
//     console.log("Connected to Browser ✅");
//     socket.on("close", () => {
//         console.log("Disconnected from the Browser ❌");
//     });
//     socket.on("message", (msg) => { 
//         const message = JSON.parse(msg);        //string -> Object
//         //console.log(message, message.toString('utf-8'));
//         switch(message.type){
//             case "new_message" :
//                 //sockets.forEach((aSocket) => aSocket.send(message.payload.toString('utf-8'))); //채팅 메세지만 출력하기 위해 이것만 브라우저에 보냄 
//                 sockets.forEach((aSocket) => aSocket.send(`${socket.nickname}: ${message.payload}`)); //누가 보냈는지, 뭘 보냈는지 
//             case "nickname" :
//                 //console.log(message.payload.toString('utf-8'));     
//                 socket["nickname"] = message.payload;
//         }
//     });
    
// });

httpServer.listen(3000, handleListen);

 

코드 수정 후 room name 을 브라우저에서 입력했더니 backend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었다.

qay~ 부분이 socket.id 이며,

Set(1) 은 모든 socket 은 처음에 private room 을 한개씩 가지고 있기 때문에 RoomName 이 설정되지 않은 상태의 room 이며

Set(2)는 사용자가 브라우저에 myroom~이라고 RoomName을 지정했을 때의 Room 이다.

 

 

 

 

참고)

  • 방 떠나기 : socket.leave()
  • 방 전체에 메세지 broadcasting : socket.to("room1")
io.on("connection", (socket) => {

  // to one room
  socket.to("others").emit("an event", { some: "data" });

  // to multiple rooms
  socket.to("room1").to("room2").emit("hello");

  // or with an array
  socket.to(["room1", "room2"]).emit("hello");

  // a private message to another socket
  socket.to(/* another socket id */).emit("hey");

  // WARNING: `socket.to(socket.id).emit()` will NOT work
  // Please use `io.to(socket.id).emit()` instead.
});

 

위 기능들을 활용해서, 방에 참가했을 때 방 안의 모든 사람들에게 참여했음을 알리는 메세지를 전송해보자. 

 

먼저 HTML 을 수정한다. (div room 추가)

doctype html
html(lang="en")
    head
        meta(charset="UTF-8")
        meta(http-equiv="X-UA-Compatible", content="IE=edge")
        meta(name="viewport",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)
        title Noom
        link(rel="stylesheet", href="https://unpkg.com/mvp.css")
    body 
        header
            h1 Noom 
        main 
            div#welcome
                form
                    input(placeholder="room name", required, type = "text")
                    button Enter Room 
            div#room
                ul
                form
                    input(placeholder="message", required, type = "text")
                    button Send 
        script(src="/socket.io/socket.io.js")    
        script(src="/public/js/app.js")

 

이제 frontend 를 수정한다.

위에서 생성한 div#room은 처음에는 보이지 않아야 한다. 처음에는 div#welcome 만 보이고, 

roomname 을 입력한 뒤에 방에 들어가면 메세지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. 

room Element를 가져오고, (line 5)

showRoom 메소드를 생성하여 front에서 showRoom이 실행되면 즉 roomName 이 입력되면

그 입력된 값을 back->front 로 넘겨줄 때 이 메소드를 실행하여 welcome 은 숨기고 room 은 보여지게 된다. (line 9~12)

 

 

//app.js

const socket = io();

const welcome = document.getElementById("welcome");
const form = welcome.querySelector("form");
const room = document.getElementById("room");

room.hidden = true;

function showRoom(){
    welcome.hidden = true;
    room.hidden = false;
}

function handleRoomSubmit(event){
    event.preventDefault();
    const input = form.querySelector("input");
    socket.emit("enter_room", input.value, showRoom);
    input.value = "";
}
form.addEventListener("submit", handleRoomSubmit);

 

이제 참가한 room에 누가 참가했는지를 알려주자.

home.pug 에 h3 를 추가하자. 

    div#room
                h3
                ul
                form
                    input(placeholder="message", required, type = "text")
                    button Send

그 후 app.js 에 

roomName 변수를 생성하고 (line 8)

handleRoomSubmit 에 roomName 을 넣어주고 (line21)

showRoom에서 h3 변수를 생성한 뒤 html 의 h3 아이템을 받아와서 내용을 roomName으로 바꿔준다. (line 14-15)

const socket = io();

const welcome = document.getElementById("welcome");
const form = welcome.querySelector("form");
const room = document.getElementById("room");

room.hidden = true;
let roomName;

function showRoom(){
    welcome.hidden = true;
    room.hidden = false;
    const h3 = room.querySelector("h3");
    h3.innerText = `Room ${roomName}`;
}

function handleRoomSubmit(event){
    event.preventDefault();
    const input = form.querySelector("input");
    socket.emit("enter_room", input.value, showRoom);
    roomName = input.value;
    input.value = "";
}
form.addEventListener("submit", handleRoomSubmit);

실행 후 방 이름을 입력하면

해당 방에 들어왔다는 의미로 h3 헤드라인이 출력된다. 

다음 편에서는 방에 들어왔을 때 방의 모든 사람들에게 인사를 하는 기능을 추가해보자.

728x90

+ Recent posts